Windows 단축키 가상 키보드에 대하여...
오늘은 요상한 걸 만들어 왔습니다.
바로 윈도우즈의 단축키와 내용을 시각적으로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는 걸 만들어 왔는데요.
사실 할 일이 없어서 만든 건 아니고, 제가 매크로 키보드를 구매를 했는데요.
어떻게 하다보니 매크로 키보드 리뷰보다 이걸 먼저 올리게 되었는데요.
그 매크로 키보드에 키를 매핑하려면 되도록 윈도우즈에서 사용하는 전용 단축키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.
사실 제가 구매한 매크로 키보드의 경우는 그 자체만으로는 굳이 그럴 필요까지는 없다고 봅니다.
왜냐하면 이 매크로 키보드를 쓰시는 분들은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같은 오피스와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, 거기에 게임 정도로 해당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단축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딱히 필요는 없을 거라 생각이 들지만 그 외 클립보드 프로그램이라던지 미리 정의된 텍스트를 붙여 넣기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매크로 프로그램 등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생각해 볼 문제이긴 합니다.
앞으로 제가 매크로 키보드를 잘 쓰기 위한 게시물도 올리겠습니다만 그런 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즈에서 사용하는 전용 단축키는 가급적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.
그래서 본인이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질 문제이기는 하지만 아래 키보드의 설정된 단축키를 참고해서 윈도우즈에서 사용하는 단축키는 피하고 매핑하면 좋을 것 같아서 만들어 봤습니다.
원래 2024년에 블로그의 테마를 바꾸기 전에 제작했지만, 테마를 바꾸니 키 배열이 모드 틀어지고 모든 게 다 조금씩 변형되다 보니 수정하는 게 난망하더라고요.
그래서 수정을 포기하고 있다가 기존에 정상적으로 나오던 것을 외부 링크로 걸어서 정상적으로 나오게 하여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.
Windows 단축키 가상 키보드 사용법
사용법은 간단합니다.
해당 키를 클릭하면 그 키와 조합된 키가 파란색으로 활성화되며 해당 키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내용을 볼 수 있게 됩니다.
단축키 또는 설명이 긴 경우, 해당 설명이 잘려서 보이게 되는데,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면 잘린 설명을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.
그런데 Alt 키나 Ctrl 키를 클릭하면 그 키와 조합된 키를 보여주게 되는데, 당연하게도 그 키는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키이다 보니 조합된 키 수가 정말 많겠죠.
그러니 무슨 키가 어떤 키와 연결되었는지 찾기란 화면만 봐서는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.
그러므로 Alt, Ctrl, Shift, Windows 키는 전체적으로 볼 때만 클릭하시고 알파벳 키를 누르시는 게 현재 사용되지 않는 윈도우즈 단축키를 찾는 데 더 빠를 수 있음을 염두에 두시면 좋겠습니다.
참고로 아래 설정된 단축키는 오직 Windows에서 사용되는 단축키이며 그 외 탐색기 같은 윈도우즈에 포함된 앱의 단축키는 포함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.
※ 위 가상 키보드는 Attila Hajzer님이 제작하신 키보드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.